본문 바로가기

KakaoMobility

소외는 없도록_ZERO

카카오 T와 택시기사님이 함께 만드는 안전한 사회

지역사회 안전을 지킨 택시기사님의 감동적인 사연 도착!

작성 일자25.08.06공유하기

홍보 이미지. 좌측 상단 타이틀 ' 카카오 T와 택시기사님들이 함께 만드는 안전한 사회' 문구. 우측에 하트 그림 사이로 악수를 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이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6년부터 경찰청과 협력하여 동보메시지를 발송하며 치매 어르신을 돕고 강력 범죄 해결에 기여하면서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동보메시지 발송은 사건이 발생하면 경찰청으로부터 협조 요청이 오고 해당 지역에서 운행 중인 택시기사님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이에요.
 

기사님들은 메시지 확인 후 증거 또는 용의자, 실종자를 목격하면 경찰에 실시간 제보를 하고 있는데요.
약 10년간 경찰청과 총 89건의 협업을 하면서 약 95만 건의 메시지를 발송했으며 36건의 택시기사님 제보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이들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며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답니다.
 

그 중 실제 택시기사님의 제보 및 신고를 통해 실종 치매 어르신이 안전귀가하신 이야기가 있는데요.
하단 택시기사님 사연툰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이미지 1~8. 카모툰 X 동보메시지 사연툰]

카모툰 X 동보메시지 사연툰 1~2.  메인 타이틀 ‘택시 운행 중, 실종자를 발견하다!’ 텍스트. 평소와 다름 없던 출근날에 운전을 하던 택시기사 캐릭터. ‘오늘도 안전운행 해볼까~!’ 라고 외치며 카카오톡 알림톡을 확인하고 있다. 치매 어르신의 인상착의, 실종 일자에 대한 알림이 와 있으며 ‘저런…실종된 지 벌써 17일 째네...’라고 말하며 걱정하고 있다.

 카모툰 X 동보메시지 사연툰 3~4. 택시기사 캐릭터는 운전을 하며 ‘카카오 T에서 이 알림이 왔다는 건 실종 위치가 여기 근방이라는 건데..’라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다.  ‘시간이 꽤 흘렀는데 괜찮으시려나? 왠지 모르게 계속… 걱정되..는데??’ 라고 외치며 도로 위헤어 길을 헤매고 계신 치매노인분을 봤다. 택시기사 캐릭터는 ‘혹시 저분 아닌가??’ 라고 외친다.

카모툰 X 동보메시지 사연툰 5~6. 택시기사 캐릭터는 치매노인을 데리고 경찰한테 전화를 걸었다. 택시 기사는 ‘00경찰서죠? 저는 택시기산데 실종자로 추정되는 분을 발견해서요. 위치는 인덕원역 도로 부근입니다.’ 라고 말했다. 경찰관은 ‘네, 기사님! 출동하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치매 노인은 ‘이제 집에 갈 수 있는거유?’ 라고 말을 했다. 그리하여 무사히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 실종자. 가족들은 감사해하며 택시기사님한테 고마움을 표현하고 있다. 가족들은 ‘기사님 덕분이에요, 정말 감사합니다!’ 라고 말했고, 택시기사님은 ‘무사하셔서 천만다행입니다~’ 라고 답변했다.  이에 경찰관은 ‘기사님의 제보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지켜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라고 고마움을 표현하며 꽃다발과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
카모툰 X 동보메시지 사연툰 7~8. 택시기사 캐릭터는 ‘카카오 T에서 온 메시지가 아니었다면 그냥 스쳐 지나쳤을지도 모릅니다. 덕분에 한 가정이 다시 웃을 수 있었고 저 또한 잊지 못할 하루를 선물받았습니다!’ 라고 말하며 뿌듯함과 감사함을 표현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으로도 택시기사님, 경찰청과 함께 지역사회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라는 텍스트와 함께 사연툰을 마무리했다.

동보메시지 시스템이 지닌 실시간 발송 및 지역 타겟팅 특징을 기반으로 택시기사님이 제보하여 실종 치매 어르신이 안전귀가 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안전망이 지켜지고 모두가 건강한 삶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경찰청과 플랫폼 기술을 통해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